[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관내 초·중학교 교사가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된 사회적경제 수업자료를 개발·보급했다.
이 자료는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3학년 전체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로 관내 초·중학교 교원, 마을활동가와 관계 전문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됐다.
초등학교 자료는 학급을 작은 사회로 보고 학급의 문제를 사회적경제 기업 운영을 통해 해결하는 프로젝트 방식으로 사회적경제 이해 학급기업 탐색 학급기업 조직 운영 평가 총 12차시로 구성됐다.
중학교 자료는 사회적경제의 필요 생산과 소비 불편함의 해결 총 6차시로 진로집중학기 수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체 학교급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치·질문 교육카드는 공동체 호혜 연대 참여 문제 해결 등 12개의 가치에 5개의 질문으로 구성된 카드로 수업 열기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고 이 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 보드게임도 제작단계에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상의 불편함을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며 “수업자료 개발과정에서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참여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며 “급별 특성을 반영한 자료인 만큼 학교현장에서 잘 활용되어 다양한 관점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