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장, 대통령 초청 전국 광역의회 임원진 오찬간담회 참석

2027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등 수요 증가에 따른 KTX세종역 설치 적극 검토 요청

박은철

2022-12-27 10:06:23




세종시의회 상병헌 의장, 대통령 초청 전국 광역의회 임원진 오찬간담회 참석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상병헌 의장은 22일 대통령실 본관 2층 누리홀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초청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임원진 오찬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임원진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진복 정무수석, 서승우 자치행정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상병헌 의장은 간담회에서 김현기 회장 등 의장협의회 임원진과 지방의원 의정활동비 현실화 ‘지방의회법’ 제정 지방의회의 조직권 확대 및 예산편성권·자치입법권 보장 정책지원관 제도의 실효성 강화 지방시대위원회 구성에 지방의회 참여 보장 등을 건의했다.

상병헌 의장은 “윤설열 대통령께 KTX세종역 설치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추진에 대한 세종시민들의 큰 기대감을 전달했다”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지방의회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지방자치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 수립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를 대표하는 4대 법정협의체 중 하나로 17개 광역시도의회 의장단으로 구성돼 있다.

상병헌 의장은 지난 10월 20일 의장협의회 정책위원장으로 선임돼 전반기 임원진으로 활동하며 ‘지방의회법 조속 제정 촉구 건의안’과 ‘자체감사기구 지방의회 이속 건의안’을 제안하고 만장일치 채택을 이끌어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