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미래지음 고교학점제로 미래교육 구현, Step by Step

모든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결과 나눔 워크숍 개최

박은철

2022-12-13 14:41:18




세종 미래지음 고교학점제로 미래교육 구현, Step by Step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학생들이 미래를 설계해 나갈 주체로서 성장을 지원한다는 의미로 ‘세종 미래지음 고교학점제’라 이름 짓고 단계적 이행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 관내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를 선도학교로 지정·운영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앞서 학점제 도입 기반을 마련하고 준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2023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는 고교학점제 준비학교로 명칭이 변경되어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현장 안착을 위해 2024학년도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9일 베스트 웨스턴 플러스 호텔에서 2022학년도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결과 나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선도학교의 성과와 노력을 공유하고 성찰하는 자리였다.

2023학년도 운영 계획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관내 일반고 16개교와 특목고 2개교, 특성화고 2개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소담고 김대건 교사의 교과특성화학교 운영과 연계한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반곡고 정은진 교사의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 세종대성고 김형설 교사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중심의 진로·학업 설계 지도 세종고 강주희 교사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의 사례를 함께 나눴다.

그동안 중점을 두었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과 진로·학업 설계 지도 외에도 수업·평가의 내실화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통한 책임교육 실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패들렛을 활용해 다양한 선도학교 운영 사례 나눔 및 고민들을 함께 나누며 2023학년도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방향을 모색했다.

세종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현장 안착을 위해 현장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현장 교원들로 구성된 고교학점제 지원 분과에서 개발한 4종의 2023학년도 세종 미래지음 고교학점제 도입·운영 안내서를 보급했다.

학교 규정 및 체제 정비 안내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안내서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을 통한 진로·학업 설계 지도 안내서 세종형 학교 밖 교육 운영 방안 모색 김성미 중등교육과장은 “앞으로도 모든 학생들 각자의 꿈과 진로가 존중받는 교육이 세종 미래지음 고교학점제를 통해 구현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