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부동산학과 '리빙랩 및 거버넌스 주민참여단 발대식' 가져

박은철

2022-11-03 10:31:38

 

 

 

[세종타임즈] 국립 공주대학교 부동산학과(학과장 김재환)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2일에 예산군 국토교통부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리빙랩과 거버넌스 주민참여단 발대식을 예산군 해봄센터에서 가졌다. 

 

이날 이태원 참사 국가애도기간에 맞춰 묵념을 시작으로 정숙하게 진행되었고, 참석자들은 리본을 패용하고 애도에 동참하였다. 

 

발대식은 3부로 나눠 진행되었는데, 1부에서는 권오택 팀장(스마트도시계획팀)이 사회를 맡아 최재구 예산군수를 대신하여 박영산 산업건설국장의 참여단 위촉장 수여식과 격려사 그리고 연구책임 공주대 김재환 교수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2부에서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대상지와 기능에 대하여 용역사의 발표와 주민참여단의 역할과 활동 계획 등 연구책임자의 설명이 이어졌고, 3부에서는 심희철 공주대 교수의 그간 설문 분석결과에 맞춰 전문위원들의 솔루션에 대한 논의와 주민참여단의 의견 교류 등 예산군민이 몸소 체감할 수 있는 활용성과 스마트시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을 보냈다. 

 

예산군은 ‘군민과 함께 미래의 삶을 담은 스마트 예산’이라는 비전 아래, 문화·관광·스포츠, 행정, 의료·보건·복지, 방범·방재, 교통·환경등 분야의 추진전략에 맞춰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서비스 발굴에 힘쓰고 있다. 

 

이날 권오택 예산군 스마트도시계획팀장은 “우리 예산군은 타 지자체에 비해 선도적이고 진취적인 목표를 갖고, 우리 군민 누구나 디지털 소외가 없는 모두가 행복하게 누리는 스마트시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고 참석해준 주민분들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연구책임자 김재환 공주대 교수는 “예산군이 내년에도 정부의 다양한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많은 기쁨과 도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예산군은 작년에 국토부 스마트시티 캠퍼스챌린지사업을 통해 예산문화원에 스마트시티 솔루션인 스마트베뉴를 조성하였고, 올해에는 국토부 스마트시티 중소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예산군 주요 거점에 스마트정류장, 스마트횡단보도, 스마트보안등, 스마트 그늘막의 솔루션 설치와 이에 맞춘 종합적인 플랫폼을 구축중에 있다. 예산군은 국토정책 기조 변화에 맞춰 더 똑똑하고 주민이 더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공주대 부동산학과는 충남과 세종 거점의 스마트도시 조성과 부동산신성장분야인 프롭테크 산업발전을 위해 학과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편하여, 학부 및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최첨단 부동산·도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명실상부한 전국 국립대 온리원 부동산학과로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노력하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