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사)세종시자원봉사센터가 10월 4일 북세종거점자원봉사센터에서 1365자원봉사포털 수요처 담당자 20여명이 참여하여 네트워크 1차 간담회를 실시했다.
‘수요처’란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자로부터 업무적인 도움을 받고자 하는 비영리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기타 공익단체를 말하며,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및 시행령, 자원봉사활동 운영지침에 의거하여 1365자원봉사포털에 등록되어 있고 자원봉사센터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간담회에서는 세종시 자원봉사 현황 및 수요처 현황 소개, 자원봉사활동 인증 안내, 1365자원봉사포털 수요처 관리자 교육 및 2022년 제11회 세종시자원봉사자대회도 안내하였다.
또한, 현재 수요처에서 진행하고 있는 봉사활동을 공유하고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과 자원봉사자 관리방안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부분의 수요처에서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해서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감사함을 표했으며, 아동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의 성폭력 조회 가능 여부와 활동이 우수한 수요처의 시상 등에 관한 문의가 있었다.
세종시자원봉사센터 임명옥 센터장은 “수요처에서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세종시 자원봉사 활동률이 광역시도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 책임감 있고 투명하게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사)세종시자원봉사센터에는 2022년 9월 말 기준 307개의 수요처가 등록되어 있으며, 81,819명의 자원봉사자가 1365자원봉사포털에 가입하여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