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학자료‘놀이하며 자라는 놀이 자료집’보급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사계나기 놀이활동 길라잡이 발간

강승일

2022-09-13 09:30:04




특수교육 장학자료‘놀이하며 자라는 놀이 자료집’보급



[세종타임즈]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현장의 놀이통합교육 지도역량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현장중심 장학자료 ‘놀이하며 자라는 놀이 자료집’을 개발·보급한다고 밝혔다.

놀이교육 장학자료는 변화하는 학교현장과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를 반영해 특수학급과 일반통합학급의 놀이통합교육 지원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이달부터 현장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자료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의 통합된 교육 환경과 특수학급에서 사계절 동안 활용할 수 있는 계절별 실내외 놀이수업을 고려해 실질적인 교육활동 안내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자료는 계절별로 신체활동, 미술, 요리, 음악, 도서 안내, 게임 등 다양한 놀이활동으로 구성했다.

내용은 봄꽃 우정팔찌 만들기, 개구리 버거 만들기, 여름 과일 라켓 비치볼 놀이, 가을 단풍 손수건 물들이기, 핫 코코아 밤 만들기, 단팥죽 슬라임 놀이 등 교사들이 수업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대전 서구의 한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일반 유아나 학생들은 놀이에 참여하기 쉬운 반면, 장애가 있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은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는데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놀이자료집이 개발되어 교실에서 활용하는데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임민수 교육장은 “양질의 장학자료 개발을 통해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놀이통합수업 역량을 높이게 될 것”이라며 “모든 학생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 문화를 조성해 행복한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특수교육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