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충남 서산시가 지난 19일 서울역 공항철도 회의실에서 대산항 이용기업 및 관계기관과 해운·항만 관계자 초청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산항 인센티브 제도 개선과 화물유치 등 항만 활성화 방안을 토론하기 위해 개최됐다.
간담회에는 고려해운, SITC, 팬오션, 장금상선, 팬스타와 한화토탈 에너지스, 엘지화학, 롯데케미칼, 한화임팩트, 태웅로직스, 삼성SDS, 한익스프레스, 롯데글로벌로지스, 대산항만운영, 동방 충청남도,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서산상공회의소 등 대산항 선사, 화주, 국제물류주선업자, 항만하역사, 관계기관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 참가한 한화토탈 에너지스는 대산항 컨테이너선 항차 축소로 대산항 수출화물 선적량 감소가 지속되고 있어 컨테이너 선복 공급 확대를 주문했다.
항만하역사 동방은 하역능력 개선을 주 내용으로 하는 대산항 부두 운영계획을 밝혔다.
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는 대산항 이용자 편의를 위한 2항로 및 3항로 개선, 정박지 신규지정 등 수역시설 개선방안 검토 내용을 공유했다.
시는 신규항로 개설과 안정적인 선복 공급을 위한 대산항 인센티브 제도 개선계획을 밝히고 이에 대한 항만 이용자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청취했다.
올해 대산항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33,762TEU로 작년보다 10% 감소했다.
대산항 내 컨테이너선의 입항 감소로 인해 기업들이 다른 항만을 통해 화물을 수출한 것이 물동량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시는 대산공단 화주 기업 수출물량의 대산항 평균 이용률을 참고해 대산항을 이용하지 못해 발생하는 연간 추가 물류비용이 약 91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참석한 정기선사 관계자에게 대산항의 안정적인 선복 공급을 주문했다.
참석자들은 토론을 통해 대산항 신규항로 개설 필요성, 하역 등 항만 운영 개선방안을 논의했으며 앞으로도 운영 개선을 위해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지속으로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대산항의 자체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항만 하역능력과 컨테이너 정기항로 서비스 개선에 주력하는 한편 항만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대산항 인센티브 제도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항만 인센티브 제도는 다양한 수출입 화물을 유치하고 항로를 활성화하기 위해 인천항, 평택항, 군산항 등 국내 주요항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북미 등 국외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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