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재난안전 통합플랫폼 ‘안전해U’ 완성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 ‘예산의 날씨’ 앱과 함께 신속·정확 재난대응 기대

강승일

2022-07-15 08:36:27




예산군, 재난안전 통합플랫폼 ‘안전해U’ 완성



[세종타임즈] 예산군은 스마트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재난안전 통합플랫폼 ‘안전해U’를 완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안전해U’는 언제 어디서나 재난안전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며 예산군 재난안전포털, 예산의 날씨, 예산군 재난안전상황실로 구성돼 있다.

재난안전포털은 집에서도 날씨, 재난 재난안전지도, 실시간 사건·사고 재난 유형별 행동요령 등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재난안전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전국 기초지자체에서 최초로 출시한 ‘예산의 날씨’ 앱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풍향, 풍속, 강우, 습도, 하천수위 등 실시간 기상관측을 통한 일상생활 날씨 확인이 가능하며 기상·기후 데이터를 활용해 농·축산업, 보건,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의 효율성을 높이고 재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재난안전상황실은 조기경보시스템을 기반으로 재난 예·경보시설 358개소를 활용한 실시간 수위·강우 관측과 수리수문 분석을 통한 3단계 위험상황 감지를 통해 자동으로 재난상황을 전파할 수 있어 더욱더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대응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군 관계자는 “재난안전 통합플랫폼이 완성되면서 스마트 안전도시에 더 가까워졌고 군민 여러분께서도 재난안전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해 스스로 재난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재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