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인삼작목회 농작업 안전관리 예방교육

올해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추진

강승일

2022-04-27 10:18:46




금산군, 인삼작목회 농작업 안전관리 예방교육



[세종타임즈] 금산군은 올해 추진 중인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6일 제원면 천내1리 경로당에서 금강사랑 천내 인삼작목회 회원 30여명을 대상으로 농작업 안전관리 예방교육을 시행했다.

이날 교육과 함께 안전장비 시연회도 개최해 지주목 설치를 위한 항타기, 전동 안전톱, 안전보조구 등 장비별 소개 및 사용 방법을 전달하고 각 업체별 장비를 비교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군은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지난 1월 참여 단체 모집에 나서 금강사랑 천내 인삼작목회를 대상자로 최종 선정하고 농작업 재해 예방 및 농업인 안전성 향상을 위해 작목에 따른 단계별 농작업의 위험요소 진단 및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한경대학교 안전공학과 이인석 교수가 컨설턴트로 위촉돼 인삼재배 현장에서의 단계별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농작업 위험성 평가 및 개선 대책 수립 컨설팅에 나서고 있다.

이후 추진 사업은 농작업 안전 전문가 컨설팅 동력농업용 운반차 및 안전보호구 등 안전장비 및 보조구 지원 농업인 안전관리 및 건강관리 교육 프로그램 운영, 작업장 내 안전수칙 안내판 설치, 안전홍보 등 안전관리 역량강화 등이 기획됐다.

군 관계자는 “농업 분야는 재해률이 높아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안전관리를 위한 역량강화 및 농업작업 재해 예방 교육을 통해 안전한 농업활동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