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우리답게’ 세종시교육청, 2022 관계중심 생활교육 출발

학생의 관심과 의견을 반영한 신규 사업으로 생활교육 내실화

박은철

2022-02-24 13:40:36




‘우리를 우리답게’ 세종시교육청, 2022 관계중심 생활교육 출발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 지원과 학교의 공동체성 강화를 위해 ‘2022학년도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세부사업을 확정하고 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2021년부터 평화로운 학교 공동체 조성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요 정책사업으로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추진해 왔다.

2022학년도는 공동체 실천 지원 교원 역량 강화 학생 주도형 교육 확대 협력체계 구축의 4가지 영역으로 세부 사업이 추진되며 기존 사업을 내실화하는 한편 학생 대상 신규 사업 추진으로 양적 확대와 질적 강화가 동시에 이루어질 전망이다.

먼저, 학교·학년·학급 등 다양한 단위의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을 지원한다.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학교는 지난해 6교에서 올해 12교로 확대됐으며 실천 학년과 학급은 지난해 20개에서 올해 30개 이상으로 확대 운영된다.

현장 지원을 위한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실천교사로 구성된 현장지원단을 중심으로 연중 상담을 실시해 학교의 실천에 대한 지원을 정교화한다.

다음으로 교원의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연수 내용을 다양화하고 연수 기회를 확대한다.

2월 새 학년 준비 기간에 ‘학교로 찾아가는 입문 과정 연수’를 16개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했고 학기 중에 관계중심 생활교육 직무연수와 ‘학교 공동체 참여 과정 연수’가 개설 운영된다.

이외에도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한 교사들이 자신의 사례를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학급 운영 연수’를 새롭게 운영하고 원격 직무연수 과정도 개설해 다양한 방식으로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 학생 주도형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확대한다.

계획 단계부터 학생들의 의견과 관심사를 반영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동아리 60팀을 모집·운영하며 사소한 갈등을 학생 스스로 조정해 학교 공동체의 회복탄력성을 증진할 수 있는 또래 조정 활동을 5개 학교에 도입한다.

- 또래 조정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대상으로 조정에 필요한 역량, 자세 등을 기를 수 있는 전문 교육을 지원하며 그 밖에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을 활용한 ‘또래 조정자 양성과정’도 지원한다.

이외에도 청소년의 자기 이해와 관계 형성 지원을 위한 ‘함께 2022’캠프, 학기 초 청소년의 교우관계 형성을 위한 학생 참여 행사를 연중 실시해 학생 생활교육을 내실화한다.

마지막으로 평화로운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도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학부모 대상 관계중심 생활교육 연수와 시민 대상 대중 강연을 진행하고 관계중심 생활교육 활성화 협의체 운영으로 민관학 협력을 강화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관계중심 생활교육으로 학생들은 원만한 관계를 맺고 보다 평화로운 공동체에서 안정감과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며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