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인성교육 시행계획 수립·운영으로 학생의 바른 인성 함양을 지원한다.

미래인재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 정책 방향성 제시

강승일

2022-02-03 08:49:18




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미래사회를 주도할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육성’을 비전으로 ‘2022학년도 대전 인성교육 시행계획’을 수립·운영해 학생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022학년도 대전 인성교육 시행계획’은 교육부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과 대전교육청의 주요정책을 반영해 4개의 중점과제와 22개의 미래 지향적이고 실효성 있는 세부과제로 구성했고 다음과 같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인성 친화적 환경 조성, 가정·지역사회 연계 강화, 체험 중심 인성교육 실천, 인성교육 역량 강화 첫째, 인성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학생 참여 중심 학교문화를 조성해 내실있는 인성 배움터를 구축하고 학교 특성에 맞는 인성교육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며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발전을 돕는 참여 중심 수업 및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둘째, 가정·지역사회 연계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감사하기 캠페인과 밥상머리교육를 활성화하고 가족과 함께 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소통과 공감의 가정 연계 인성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인성교육 자원 활용 등을 통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인성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셋째, 체험 중심 인성교육 실천을 위해 놀이통합교육, 효교육 등 관계 중심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초·중·고 대상 사람다움 인성체험교실을 전년도 100회에서 200회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인성 기반 예술·체육교육을 강화하고 실천 중심 인문·독서·창의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넷째, 교육공동체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교원 연수 운영 시 인성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강화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전 인성교육 플랫폼 활성화를 통해 인성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함으로써 교육공동체의 인성교육 참여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전교육청 박현덕 유초등교육과장은 “2022학년도 대전 인성교육 시행계획은 미래인재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변화하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담았고 이를 통해 인성교육 정책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미가 크다”며 “인성 가치와 덕목의 내면화를 위한 교육공동체의 협력적 노력으로 우리 학생들이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