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의회 ‘인사권 독립’ 첫걸음 내디뎌

13일 의회사무과 직원들에게 임용장 수여. 인사위원회 개최

강승일

2022-01-13 14:57:41




서천군의회 ‘인사권 독립’ 첫걸음 내디뎌



[세종타임즈] 서천군의회가 개정된 지방자치법과 같은법 시행령 전부개정안이 시행된 13일 의회사무과 직원들에게 임용장을 수여하며 인사권 독립의 첫발을 내디뎠다.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있었던 지방의회사무과 직원의 인사권을 지방의회 의장이 갖게됨으로써 의장이 사무직원을 지휘·감독하고 임면, 교육, 훈련, 복무, 징계 등에 관한 사항을 처리할 수 있게돼 의회의 자율성과 자치권이 확대됐다.

그동안 서천군의회 공무원들은 서천군 소속으로 집행부와 의회를 오가며 근무했지만 이번 조치에 따라 앞으로는 의회에서만 일하게 된다.

다만, 집행부와의 인사교류는 가능하다.

또한 교육훈련, 복지포인트·건강검진 등 후생복지, 조직·예산·회계 및 감사 등은 서천군이 통합으로 운영하고 임기제공무원 계약연장 등 임용에 관한 사항은 의회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다.

이에 따라 서천군의회는 13일 인사위원회를 개최하고 입법·예산심의 등의원의 의정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줄 정책지원관 공개모집을 심의하고 14일부터 채용공고 및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나학균 의장은 “이번 인사권 독립에 따라 서천군의회는 의회 운영의 자율성이 높아져 명실상부하게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다”며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자기계발에도 충실해주시기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