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확인서·음성확인서 발급, 일상회복 전환을 위한 발걸음

강승일

2021-11-19 15:08:23




청주시청



[세종타임즈] 청주시 흥덕보건소는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에 따른 방역 완화 분위기로 인해, 코로나19 유행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접종 완료자의 일상 회복 지원도모를 위해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도입하고 있다.

감염전파 위험이 높은 고위험 다중이용시설 및 감염취약시설 등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종완료자와 PCR 검사 결과 음성자 등만 시설을 이용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접종증명서·음성확인서가 필요한 고위험 다중이용시설은 유흥시설, 목욕 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및 경마·경륜·경정, 카지노가 있으며 감염 취약시설로는 사망 위험이 높은 환자·입소자에 대한 면회, 경로당, 노인복지관, 치매보호시설, 중증장애인 생활시설 등이 있다.

‘접종증명서’는 접종 완료 후 2주 경과된 사람에 한해 전자증명, 종이증명, 예방접종스티커 등의 형태로 발급되는데, 전자증명서는 질병관리청 COOV앱을 통해 본인인증 후 발급이 가능하고 종이증명서는 신분증 지참 후 접종기관 또는 보건소 방문하면 대상자 본인 확인 후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 본인이 직접 출력 발급도 가능하다.

예방접종 스티커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분증에 부착·배부 받을 수 있다.

‘PCR검사 결과 음성 확인서’의 경우, 음성판정을 받은 후 2일이 경과되지 않아야 하며 보건소나 의료기관 담당자가 표준화된 PCR음성 확인 문자를 대상자에게 발송하고 있다.

PCR검사 음성 확인 종이 증명서는 현재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 방문해 본인 확인 후 발급이 가능하며 이는 국내 제출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보건소 증명서 발급은 온라인 증명서와 전자 증명서 도입 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온라인을 통한 본인 직접 출력은 12월 말 가능하다.

증명서 발급 관련 문의는 예방접종과 PCR검사 시행한 보건소 및 의료기관에 하면 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