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건 제1차관, 2021 KF-CSIS 한미전략포럼에서 ‘한미동맹의 진화와 한반도 평화’기조연설

강승일

2021-11-16 07:46:33




최종건 제1차관, 2021 KF-CSIS 한미전략포럼에서 ‘한미동맹의 진화와 한반도 평화’기조연설



[세종타임즈]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지난 15일 오전 한국국제교류재단과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가 공동으로 개최한 2021 KF-CSIS 한미전략포럼에 참석해, 한미동맹 발전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다.

최 차관은 한미동맹이 한반도를 넘어 역내 및 글로벌 차원에서 함께 협력하는 포괄적·호혜적 동맹으로 발전했다고 하면서 특히 지난 5.21 한미 정상회담은 한미동맹 발전의 현주소와 미래상을 보여준 계기가 됐다고 했다.

아울러 최 차관은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 온전한 일상을 보장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의무이자 한미동맹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지난 4년간 한미동맹이 기울여온 노력을 설명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다시 종전선언을 제안했다을 상기하면서 종전선언은 비핵화 협상 및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고 한반도 문제에 있어서 현상유지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금번 기조연설은 한미동맹의 발전상과 우리 외교의 넓어진 지평,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등 우리 주요 정책에 대해 미 조야와의 깊이 있는 소통을 이어가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