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노인일자리 주간’ 개최

197개 노인일자리 우수기관 및 기업 시상, 고령자친화기업 지정서 전달식, 다양한 국민 참여 이벤트 등 온라인 행사 개최

강승일

2021-09-27 15:32:30




‘2021 노인일자리 주간’ 개최



[세종타임즈] 보건복지부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 공유 및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9월 27일부터 10월 1일까지 ‘2021 노인일자리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추진되며 “노인일자리 누리집”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2021 노인일자리 주간’ 행사 첫날인 9월 27일 오후 2시에는 “경험은 나눔, 일자리는 이음”이란 주제로 기념식이 개최됐다.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미곤 원장, 수상 대표기관 6개소, ㈜메가젠임플란트 관계자 등 약 2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노인일자리사업 우수기관을 대표해 장관상 6개와 올해 신규로 지정된 고령자친화기업 중 대표 1개 기업에 대한 지정서가 수여됐다.

미추홀노인인력개발센터는 노인일자리를 활용한 독서 논술 지도자를 양성해 관내 초등학교 학생 대상 비대면 수업을 진행해 초등학생들의 교육 공백을 최소화했다.

이천시니어클럽은 바리스타 로봇, 3D 스캐너를 활용한 아쿠아리움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전국 최초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실버카페를 조성해 노인 일자리를 운영하고 있다.

시흥실버인력뱅크은 아동 성폭력 예방을 위해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손인형 극단을 만들어 50명의 연 200회 이상 공연했다.

논산시니어클럽은 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한식 뷔페를 운영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도시락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

근로복지공단은 산업재해 노동자에 대한 각종 민원 신청서류 안내 및 지원 등에 시니어를 활용하는 ‘시니어 산재가이드’ 사업 협력을 통해 노인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이어 민간영역의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 신규 고령자친화기업으로 선정된 ㈜메가젠임플란트에 지정서를 수여했다.

㈜메가젠임플란트는 치과용 기기를 제조·판매하는 강소기업으로 치과용 기기를 생산하는 노인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참여관’에서는 모든 국민이 노인일자리 정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를 9월 27일 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한다.

노인일자리 누리집을 통해 노인일자리를 찾아라, 공모전 국민 투표, 낱말 퍼즐, 문장완성 이벤트에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다.

‘2021 노인일자리 주간’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거나 문의가 있을 때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2021 노인일자리 주간’ 사무국에 연락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은 “노인일자리 사업은 2021년 일자리 82만 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 공공기관 등의 참여를 통해 일자리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2021 노인일자리 주간’행사가 국민들께서 노인일자리 정책을 공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경험을 나누는 일자리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나가는 참여 어르신들을 응원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