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슬기로운 건강생활’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이를 활용한 ‘슬기로운 건강생활 도전’을 운영한다.
질병관리청과 교육부가 주관하는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에 따르면 학생 비만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등교제한, 체육활동 위축 등으로 소아청소년의 비만 진료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은 체내의 지방이 정상 수치보다 많이 쌓인 것으로 단지 살이 찌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고 염증을 만들어 혈관을 병들게 하고 심장, 뇌, 간, 장 등 온갖 장기를 병들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신체활동을 권장하고 건강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대책을 마련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4월부터 6월 말까지 현직 초·중·고등학교의 보건·체육·영양교사 11명이 개발위원으로 참여해 하루 건강실천과제, 건강한 식생활, 비만의 영향, 실내 신체 운동방법 등의 내용을 담은 ‘슬기로운 건강생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각급 학교에 보급했다.
이 자료는 학교와 가정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제작되어 이론적인 내용 외에도 학생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임무를 담고 있다.
임무는 초등과 중·고등 연령에 맞춰 학생들의 운동, 식이, 심리를 지지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실생활에서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과제로 매일 실천함에 따라 점차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개발된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세종시교육청이 주관해 ‘슬기로운 건강생활도전’을 9월 27일부터 10월 말까지 1, 2차로 나눠 진행한다.
1차는 9월 27일부터 10월 10일까지 인스타그램 세종플레이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한다.
2차는 10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 2주간 학급 단위로 신청해 반 친구들과 다 함께 매일 주어지는 도전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임무 달성률이 높은 상위 학급에 상금을 지급하고 참가한 학급 전체에 건강 간식을 증정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힘은 ‘건강’이다”며 “이번 도전을 통해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모두가 비만의 위험성과 건강생활습관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학생들의 건강을 응원하며 학교와 교육청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