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눈과 손으로 읽고 귀로 듣는 결산보고서 배포

시민의 궁금증을 설문을 통해 쉽게 알고 이해하게 작성

강승일

2021-08-20 08:08:40




대전시, 눈과 손으로 읽고 귀로 듣는 결산보고서 배포



[세종타임즈] 대전시는 한해 살림살이를 이해하기 쉽고 보기 편하게 2020회계연도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 ‘대전 살림, 한눈에 쏙’을 제작해 배포했다.

시는 방대하고 복잡한 결산서의 핵심정보를 요약해 표와 그래프를 최대한 활용해 시각적 효과를 높이고 어려운 회계용어를 쉬운 용어로 설명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산보고서는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설문으로 뽑아 의견수렴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시민 참여 결산서를 만들어,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시청 민원실과 행정자료실 등에 비치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점자결산서와 음성파일도 함께 제작해 대전 점자도서관 및 시각장애인연합회 등에 배포해 대전 시민 누구나 쉽게 결산보고서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결산보고서는 세입세출에 관한 수치를 표와 그래프로 설명해 시의 재정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접근하기 편리하기 때문에 대전시 재정투명성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 임재진 자치분권국장은 “시민의견을 반영한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 작성으로 대전시 살림살이를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했으며 정보접근이 쉽지 않은 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였다”며 “시민들의 흥미 유발로 시정에 관심을 높이고 재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