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인구 늘리고 활력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행정안전부·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소멸 대응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강승일

2021-08-10 16:14:32




지역 인구 늘리고 활력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세종타임즈]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지방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들의 인구 유입과 활력 증진을 위해 ‘지방소멸 대응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수도권 인구집중, 지역 인구유출에 따른 인구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기간은 8월 11일부터 9월 10일까지 한 달간이다.

참가자는 지역 인구유출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위해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라면 무엇이든 제안할 수 있다.

지역 인구유입 확대, 정주여건 개선, 지역인재 육성 및 정착, 지역 간 협력방안 등에서 원하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지역활력을 제고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모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안내용의 창의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우수작으로 선정된 경우 소정의 상품도 지급된다.

최우수 제안자 2명 이내, 우수 제안자 3명 이내, 희망 제안자 5명 이내에 대해서는 각각 50만원·30만원·10만원 상당의 온라인 온누리 상품권이 수여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선정된 아이디어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누리집에 공개되며 추후 정책에도 반영되어 나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누리집 → 고객지원 → 고객센터 → 국민제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누리집 또는 광화문1번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내된 서식에 따라 이메일로 아이디어를 접수하면 된다.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원장은 “청장년층 인구 유출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와 크고 작은 생각들을 검토해서 실질적인 문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지자체·중앙정부와 협업해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난 6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을 개정해 인구감소지역을 지정하고 지원해 나갈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면서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인구감소지역의 지원 정책으로 발전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