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중학교 ‘나다움 성장 교육과정’정책 연구 중간보고회 가져

중학교 학년 연계, 초·중·고 학교급 연계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

박은철

2021-08-05 09:37:23




세종시교육청, 중학교 ‘나다움 성장 교육과정’정책 연구 중간보고회 가져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8월 5일 오전 10시 ‘중학교 나다움 성장 교육과정’ 정책 연구 중간보고회를 원격으로 개최한다.

정책 연구는 2021년부터 시작된 중학교 나다움 성장 교육과정의 실행 방안을 주제로 중학교 학년 연계, 초·중·고 학교급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으며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김훈호 교수를 책임연구원으로 3월부터 9월 말까지 6개월간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정책연구팀은 학교 현장에 기반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세종시 관내 중학교 교원 9명으로 구성된 ‘중학교 교육과정 연구지원단’과 정기적인 협의회를 갖고 초·중·고 학교급별 현장 교원 인터뷰, 학년 연계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 운영 사례 수집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이번 중간보고회에는 세종시교육청 정책연구소 전문직, 나다움성장교육과정 업무 관련 전문직, 중학교 교육과정 연구지원단 소속 교사 20여명이 원격으로 참석한다.

책임연구원 김훈호 교수의 정책 연구 중간 결과 보고 자유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정책 연구를 통해 관내 모든 중학교에 1학년 자유학기, 2학년 학습·탐구집중학년, 3학년 진로집중학년의 학생 진로 탐색과 자기주도적 학습이 고등학교 고교학점제로 이어지는 나다움성장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해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김성미 중등교육과장은 “정책 연구를 통해 중학교 나다움성장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정책적 제안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올해부터 자유학기제 개선과 더불어 고교학점제 적응 준비를 담은 세종 중학생 나다움성장교육과정을 도입·실행하고 있다.

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를 통해 시작한 진로탐색과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이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3학년 2학기에 진로집중학기를 운영하고 중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된 자기주도적 배움을 위한 몰입학습 지원하고자 학교가 연합해 나다움 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을 시작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