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과수화상병 방제 가상훈련 실시

신속·정확한 현장 대응에 총력

강승일

2021-05-04 07:38:20




괴산군, 과수화상병 방제 가상훈련 실시



[세종타임즈] 충북 괴산군농업기술센터는 과수화상병 발생에 대비해 신속·정확한 현장 대응을 위해 지난달 30일 과수화상병 방제 가상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가상훈련은 농가의 화상병 발생 접수 이후 식물방제관으로 구성된 직원을 중심으로 의심주 채취 진단 통제선 설치 과수 수령확인 등 현장 대응과 손실보상금 지급 서류 작성까지 모든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초에 과수화상병 차단·방제를 위해 사과·배 전 과원 정밀 예찰조사와 진단키트를 활용한 읍면별 현장진단을 실시했고 현장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식물방제관을 3명에서 19명으로 증원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지난해 충주, 음성, 제천 등 인근지역에서 과수화상병이 발생된 만큼 우리 군에서 화상병 발생 시 확산 방지를 위한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훈련을 실시하게 됐다”며 “과수농가들은 과원 출입 시 작업자와 농작업 도구를 수시로 소독해 병원균의 이동을 차단해 달라”고 말했다.

국가 금지 병해충으로 분류되고 있는 과수화상병은 사과·배 나무에서 잎의 가장자리에서 잎맥을 따라 흑갈생 병반을 보이고 줄기 끝부터 시들기 시작해 주로 지팡이 모양으로 굽는 증상을 보이며 꽃과 열매 등에서 균액이 흘러나오는 증상을 나타낸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