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사전컨설팅 감사 최우수, 시군 감사운영실태 평가 우수기관 선정

13개 항목 및 사전컨설팅 등 전 부문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강승일

2024-12-31 07:59:42




충주시청사전경(사진=충주시)



[세종타임즈] 충주시는 충청북도 주관 ‘2024 사전컨설팅 감사’에서 최우수를, ‘2024 시군 감사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사전컨설팅 감사는 지방자치단체의 적극 행정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근거 법령의 불명확한 유권해석, 법령과 현실과의 괴리 등으로 인해 능동적인 업무추진을 못 하는 사항에 대해 감사원이 의견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면 면책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여겨, 신분상 책임을 묻지 않는 제도다.

시는 적극 행정 활성화 도모 분야, 도민의 복리증진 기여도 분야, 예산 절감 분야, 의견 조치 결과 반영 노력 분야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감사 운영 실태 평가는 시군 간 감사 정보를 공유하고 시군 자체 감사 개선 발전과 감사역량 제고를 위해 마련되며 매년 충청북도에서 서면 평가와 실지 평가를 통해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시는 감사 처분 이행 실태 분야, 자체 감사 추진 실태 분야, 중앙부처 시책 추진 실적 분야 등 13개 항목과 사전컨설팅 우수기관 선정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징수과 이윤세 주무관의 ‘전국 최초 군 소음 보상금 수령자 지방세 체납액 징수’ 가 감사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평가 기관 분야에서 수상했다.

과 동시에, 감사 우수사례 부문에서 선정된 것은 충북 내 충주시가 유일하며 충북의 감사 관련 평가 여러 부문에서 최우수, 우수기관으로 각각 선정되면서 감사 운영에 있어 도내 최우수 기관임을 인정받았다.

서강은 감사담당관은 “내년에도 적발과 처벌 위주에서 예방과 지도 위주의 감사로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며 “예방적이며 소통하는 감사로 효율적인 감사를 진행하고 사전컨설팅 감사를 통해 적극 행정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