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공공발주 도급사업장 중대재해예방 교육 시행

강승일

2024-10-25 07:23:09




진천군청사전경(사진=진천군)



[세종타임즈] 진천군은 올해 상반기에 이어서 25일 진천군청 대회의실에서 중대재해 예방 역량 강화를 위해 군 발주 도급·용역·위탁 사업 담당 팀장 등 80여명을 대상으로 산업재해예방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안전보건 교육 전문기관인 ㈜온세이프티에 위탁해 △도급사업 관련 산업안전보건법 주요 내용 △안전보건관리 역량이 있는 도급업체 선정 기준 △도급사업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의 이행과 안전보건 수준 평가 등의 내용을 설명했다.

군은 생활폐기물, 하수처리, 청소, 각종 시설 운영 관리위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급·용역·위탁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급업체 종사자에게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업재해예방 능력을 갖추지 못한 영세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 무료 컨설팅 연계 △매월 도급인과 안전보건협의체 운영 △사업장 합동 순회 점검 등을 진행 중이다.

또한 사업장 내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분야별 안전교육 대상을 확대해 법정 의무교육인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관리감독자, 근로자 정기 안전보건교육 외에도 산림녹지분야 근로자, 도급·용역·위탁 사업 담당 팀장, 담당자 등 3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최근 전국적으로 산업현장에서 사망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안전관리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필요하다”며 “체계적인 안전관리와 환경조성으로 중대재해 없는 안전한 진천군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