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자치경찰위원회, 경찰공무원 대상 실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자치경찰 예산·회계 실무 및 치안 서비스 기능 강화

강승일

2024-09-26 11:03:11

 

 
자치경찰 맞춤 교육…치안 서비스 강화


[세종타임즈] 충남도 자치경찰위원회는 9월 26일 도 인재개발원에서 경찰공무원 25명을 대상으로 ‘자치경찰 실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자치경찰제 시행 이후 지방 재정으로 운영되는 자치경찰사무의 효율적 관리와 주민 안전을 위한 치안 서비스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2021년 자치경찰제가 도입된 이후, 자치경찰사무 예산이 국가에서 지방으로 이양되면서 시도 자체 재정으로 예산을 편성·운영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일선 경찰관서 직원들이 지방 회계 시스템인 이-호조를 통해 예산·회계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실무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번 교육에서는 자치경찰사무와 관련된 주요 주제들이 다루어졌다. 첫 번째 강연에서 이시준 전 위원회 사무국장은 ‘자치경찰의 이해’를 주제로 자치경찰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했으며, 유재호 건양사이버대 교수는 ‘청탁 금지 관련 법 이해와 인권 역량 강화’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갔다. 참석자들은 강연 후 자치경찰 업무와 관련된 질의응답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실무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2일 차 교육에서는 한길옥 호남 공공재정연구소 대표가 ‘자치경찰 회계실무’를, 이형복 대전세종연구원 센터장이 ‘범죄예방환경설계’를, 이동규 경찰인재개발원 생활치안센터장이 ‘자치경찰 미래 전략’을 주제로 각각 강연할 예정이다.

 

이종원 도 자치경찰위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충남자치경찰의 실질적인 역량을 강화하여 도민들에게 질 높은 민생 치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자치경찰사무 담당자들이 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 공무원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자치경찰 예산회계 실무 시범 교육을 운영한 바 있으며, 올해는 9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도 인재개발원에서 자치경찰 실무 기본 과정과 예산회계 실무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은 자치경찰 실무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민들에게 더욱 안정적인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