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신교통수단 도입 위한 국제세미나 개최… 규제 완화와 제도 마련 촉구

무궤도 차량시스템 시범사업 추진… 교통 혁신 위한 전문가 논의 활발

염철민

2024-09-11 13:08:02

 

 
“신교통수단 상용화 규제완화와 제도 마련 필요”


[세종타임즈] 대전시는 11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도시교통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신교통수단 도입 방안'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대전시와 윤재옥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대전교통공사가 주관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대한교통학회, 한국교통연구원 등 교통 분야 전문가와 국책연구기관들이 참여하여 신교통수단 도입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전시는 가수원4~유성온천4 구간 6.2㎞에 무궤도 차량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2025년 연말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무궤도 차량시스템이 국내에서 상용화된 사례가 없어,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행 규제 개선과 국비 확보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개회사에서 "무궤도 굴절 차량시스템은 버스전용차로에 신호 체계만 정비하면 도입이 가능하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교통 시스템이 혁신적으로 바뀌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재옥 국회의원도 "이번 세미나는 무궤도 차량시스템 도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제도적 과제를 검토하기 위한 자리"라며, "대전시의 사례가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에 있어 중요한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대전에서 신교통수단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다른 도시로도 확산될 것"이라며, "법령과 규제 개선을 통해 신교통수단 도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1부 주제 발표에서 호주 모나쉬 대학의 그레엄 커리 교수는 "신교통수단은 경전철과 유사한 성능을 갖추면서도 비용과 건설 기간이 적어 경제성이 뛰어나다"고 평가하며, 대전시의 시범사업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 철도정책연구실장은 "대전 3호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신교통수단을 적용한 결과, 경제성이 트램 대비 대폭 향상되었다"며, "국비 확보와 차량 내구연한 기준 변경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부 토론에서는 정부와 지자체, 교통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해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제도개선과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기용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처장은 "신교통수단은 철도보다 편리하고, 버스보다 쾌적한 교통수단"이라며, "도입을 위해서는 유지관리와 면허제도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복 대전교통공사 전략사업실장은 "신교통수단은 트램과 버스, 도시철도의 강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 비상 상황 대처와 환승에 유리하다"며,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세미나는 대전시가 추진 중인 무궤도 차량시스템 도입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하는 자리였으며,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도시 교통의 혁신을 이끌어낼 중요한 계기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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