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김종범 연구원,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제2회 세계한인과학기술인대회에서 대기오염 연구로 국내 최고 권위의 학술상 받아

강승일

2024-07-11 15:19:29

 

 
충남연구원 김종범 박사


[세종타임즈] 충남연구원의 김종범 책임연구원이 11일 열린 “제2회 세계한인과학기술인대회”에서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재외한인과학기술자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에서 수여하는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국내 과학기술자가 지난 한 해 동안 400여 개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 중 분야별 엄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하는 국내 과학기술계 최고 권위의 학술상이다.

 

김종범 책임연구원의 논문은 “개정된 CAPSS 기반 충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변화와 지역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이란 주제로 대기환경학회에 게재됐다.

 

이 논문은 개정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정보를 기반으로 충남 도내 15개 시·군의 배출 특성을 파악하고, 지역별 맞춤형 정책 추진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한 연구로 높이 평가받았다.

 

김 책임연구원은 “충남도는 대형 배출시설이 다수 존재하고 있는 만큼, 지역 내 대기분야에도 관심이 많은 지역”이라며, “앞으로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 분석과 과학적 검증을 통해 국가 및 지역 대기질 개선에 이바지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충남의 환경문제를 과학적 접근을 통해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에 힘쓰고 있다.

 

김 책임연구원은 2018년부터 충남연구원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에 재직하면서 충남도의 주요 배출시설에 대한 측정·분석 등을 통한 지역 내 대기분야 정책 개발 연구를 수행해왔다.

 

현재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약 70편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으며, 그의 연구는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수상은 김 책임연구원의 연구 성과와 학술적 기여를 인정받은 결과로, 충남연구원의 연구 역량과 기여도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김 책임연구원의 연구는 충남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정책 수립에도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충남연구원은 김 책임연구원의 수상을 계기로 더욱 활발한 연구 활동과 정책 제안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의 환경 문제 해결에 앞장설 계획이다.

 

김 책임연구원의 성과는 다른 연구자들에게도 큰 영감을 주며, 학계와 산업계에서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은 김 책임연구원의 노력과 헌신이 결실을 맺은 결과로, 앞으로도 그는 지속적으로 환경 분야에서의 연구와 정책 제안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충남연구원은 앞으로도 뛰어난 연구 인재들을 지원하고,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