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옥천군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4일까지 군청을 방문한 민원인 대상 대면조사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항목은 △직원 친절도 △민원 공정성 △업무 신속성 △민원실 환경△전반적인 만족도 △개선 사항 등 총 12개로 125명이 참여했다.
옥천군 민원 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84%로 대체로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다.
조사 항목별 응답 결과는 ‘민원 처리의 공정성’과 ‘담당 직원의 친절도’가 각각 만족 이상이 92%로 가장 높았으며 ‘업무처리의 신속도’에서도 89%로 나타났다.
민원 서비스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으로는 친절, 신속성, 전문성, 민원 처리 진행 및 결과통지, 기타 순으로 답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결과를 전 부서에 공유해 담당 공무원의 역량 강화 및 친절 교육을 진행하겠다”며 “민원 처리 기간 준수 및 현장 확인을 강화하는 등 군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제출된 건의 사항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해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군은 기타 의견으로 제시된 안은 중장기, 단기 개선 과제로 구분해 주민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고 매년 상·하반기 만족도 조사를 통해 주민의 의견을 담은 민원 시책을 발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