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 폭염대비 취약노인 보호를 위한 노인맞춤돌봄 수행기관 회의개최

폭염으로 인한 노인들의 건강 및 안전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 공유

강승일

2024-06-20 08:35:41




충주시청사전경(사진=충주시)



[세종타임즈] 충주시는 20일 충주종합사회복지관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인 충주노인복지관, 충주종합사회복지관, 사회적협동조합 충주돌봄 관계자들과 ‘2024 노인맞춤돌봄수행기관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폭염으로 인한 노인들의 건강과 안전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각 기관이 취해야 할 대응책과 예방 조치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특히 고령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과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폭염 시 노인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각종 지원방안과 실질적인 대응책을 함께 모색했다.

주요 논의 내용은 △취약 노인 보호 관련 수행인력 교육 △이용자 대상 폭염 대비 행동 요령 및 건강 수칙 안내 교육 강조 △폭염 피해 사례 발생 시 보고 체계 안내 등이다.

또한 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홍보 및 대상자 발굴 △대상자 모니터링 방법 △사회참여 프로그램 공유 △종사자 역량강화교육 등 각 기관 간의 정보공유와 협력을 바탕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노인돌봄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주시는 생활지원사가 1:1로 방문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안전지원 △일상생활지원 △사회참여 △연계서비스 등의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은 충주시청 노인장애인과 또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