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충남데이터포털 올담' 대민서비스 전면 개편

이용자 중심 메인 디자인 및 메뉴 구성 재구성

강승일

2024-05-20 08:03:20

 

 
‘충남데이터포털 올담’ 새단장


[세종타임즈] 충남도는 '충남데이터포털 올담 대민서비스 포털'의 메인 디자인과 메뉴 구성을 이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올담 대민 포털은 도민 누구나 공공데이터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한 웹사이트로, 시각화 대시보드, 데이터 활용 업무 간소화, 데이터 지도, 분석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개방 중인 공공·민간 데이터는 문화관광, 보건복지, 산업 등 도민 생활에 밀접하고 활용도가 높은 4400여 건에 이른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 가독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메인 화면 디자인 개선, 메뉴 재구성, 세부 검색 기능 구현 등을 목표로 진행됐다.

 

메인 화면은 기능별 메뉴를 세분화하고 관련 메뉴를 재구성하여 사용자가 메뉴 구조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업무 간소화와 데이터 시각화 등 활용도가 높은 메뉴를 전면에 배치하여 원하는 메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검색 기능도 강화되어, 사용자 관심사를 반영한 인기 검색어 기능과 키워드 입력 시 자동으로 연관 검색어를 추천하는 연관 키워드 추천 기능이 추가되었다.

 

전승현 데이터담당관은 "수요가 높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방하여 도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올담에서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중심의 플랫폼 구축 및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