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청주시는 청소년의 실질적인 정책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청소년이 바라는 지역사회를 실현하고자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제안 대상사업은 △생활주변의 불편해소를 위한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소규모사업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이다.
‘꿀잼도시 조성’을 위한 문화, 관광, 교통 등 시정 전 분야의 꿀잼도시 아이디어도 받는다.
단, △법령 및 예산편성 관련 기준을 위반하는 사업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업 △타 기관 소관 사업 △기타 공익에 저해되는 사업 등은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청주시에 거주하는 9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청주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안하거나 제안서를 작성해 예산과로 방문, 우편,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검토, 시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2025년 예산안에 반영되며 시의회 승인으로 최종 결정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참여예산제도는 시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제도”며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참신하고 다양한 사업들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