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민참여예산위원회 제5기 위원 위촉 및 정기 총회 개최

도민이 직접 예산 과정 참여해 재정 민주주의 실현

강승일

2024-03-28 15:59:33

 

 
제5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닻 올려


[세종타임즈] 충청남도는 2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신동헌 도 자치안전실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민참여예산위원회의 제5기 위원 99명을 위촉하고 정기 총회 및 위촉식을 개최했다.

 

도민참여예산위원회는 도민들이 예산의 편성, 집행, 결산 과정 전반에 참여함으로써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중요한 제도다.

 

제5기 위원회의 위원들은 공모와 추천을 통해 선발되었으며, 2026년 12월 31일까지 3년간의 임기를 가진다.

 

위원 선발 과정에서는 성별 특정 비율이 6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청년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전체 인원 중 20% 이상을 만 39세 이하로 선발했다,

 

이는 지역, 나이, 성별이 균형있게 구성된 위원회를 목표로 한 조치다.

 

위촉식에서는 제5기 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이 이루어졌으며, 도민참여예산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특강도 진행되었다.

 

또한, 위원회는 예산 편성 과정에서 저출산 분야의 공모 추가 및 청소년위원회 신설을 통해 청소년의 정책 제안 및 참여를 촉진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신동헌 도 자치안전실장은 제5기 도민참여예산위원회의 출범을 통해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도민참여예산위원회와 함께 도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위촉식과 정기 총회는 도민의 직접 참여를 통한 예산 과정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