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서관, 감정노동자 보호 위한 매뉴얼 발간 및 배포

공공도서관 직원 보호 및 감정노동 피해 예방에 주력

강승일

2024-03-13 07:24:58

 

 
도서관 감정노동자 권익 보호 ‘앞장’


[세종타임즈] 충남도서관이 고객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정노동의 부담을 줄이고 직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충남도서관 감정노동자 보호 매뉴얼'을 제작해 시군 공공도서관 등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호 매뉴얼은 업무 수행 중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고 다른 특정 감정을 표현하도록 요구받는 감정노동자들의 권익 보호와 피해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산업안전보건법 제41조 및 동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준수하여 제작된 이 지침은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강성 및 악성 민원인 대응 절차와 대처 방안을 담고 있다.

 

매뉴얼에는 감정노동자 보호 원칙, 민원 응대 절차, 강성 및 악성 민원 대응 절차, 민원 유형별 대응 요령, 감정노동자 예방 조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관리 및 자가 진단 방법, 관련 법령,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등의 참고 자료도 수록되어 있다.

 

충남도서관 이경란 관장은 "이번 지침의 제작과 배포를 통해 공공도서관 직원들이 겪는 감정노동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민원을 최소화하며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매뉴얼 발간은 공공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질적 서비스 향상을 위한 중요한 발판으로 평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