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평생교육협의회 개최

강승일

2023-12-07 08:38:31




음성군청사전경(사진=음성군)



[세종타임즈] 음성군은 7일 군청 상황실에서 음성군 평생교육협의회를 개최했다.

평생교육협의회는 음성군 평생교육진흥 조례에 따라 평생학습 기본계획 수립과 평생학습관 운영 자문과 유관기관 간 협력과 조정에 관한 사항, 평생교육의 추진 실적 평가와 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 등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회의는 평생교육 관계자 10명이 참석했으며 평생교육협의회 2023년 주요성과와 2024년 사업계획 보고 토론 및 논의로 진행됐다.

올해 평생학습 주요 성과로는 2023 음성군 평생학습 박람회 개최 음성군 평생학습도시 10주년 기념 비전선포식 개최 장애인평생학습도시 신규 지정으로 국비 6천만원을 확보하는 등 다양한 평생학습 성과를 확산시켰다.

또한 도내 최초 2개의 평생학습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도 개관할 충북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공유평생학습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인문해 및 학력 보완 교육을 통해 새로운 인생 도전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성인검정고시는 초졸 4명, 중졸 19명, 고졸 20명을 배출했으며 검정고시 합격자 중 28명에게는 군민평생 장학금을 30만원씩 수여했다.

또한 2023년 전국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문해교육자 4명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상, 충청북도지사상,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상 등을 수상했으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는 찾아가는 문해교실을 운영해 가정방문은 20가정, 마을교실은 13개소를 방문해 발로 뛰는 평생학습도 진행됐다.

대학 연계 평생학습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강동대는 제과·제빵기능사·커피바리스타 등 4개 과정에 155명이 수강했고 극동대는 양식·일식·중식조리기능사에 128명이 수강해 수준 높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음성교육지원청과 함께 진행하는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은 방과 후 학생 돌봄과 창의체험형 마을학교 17개소를 운영했고 마을문화놀이터 원데이클래스는 초등학생과 학부모 877가족이 다양한 문화예술과 농사체험을 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와 함께 평생학습으로 군민 삶의 잘 향상 도모와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대전환 대응을 위해 VR체험과 엔트리SW교육 등을 진행했다.

또한 평생학습관은 143개 정기강좌를 연 2만명이 수강했고 음성군립도서관은 88개 교육프로그램에 5천390명이, 반기문평화기념관은 73회에 걸쳐 1천626명이 주말체험을 하는 등 명실공히 에듀토피아 평생학습도시 음성을 실현하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내년에는 공유평생학습관이 개관하는 등 군민께 더욱 많은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품격 있는 교육 문화 실현을 위해 글로벌학습도시 인증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