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노인복지관, '똑똑 마을 돌봄 봉사단' 발대식 개최

강승일

2023-10-25 08:50:53




괴산군노인복지관, '똑똑 마을 돌봄 봉사단' 발대식 개최



[세종타임즈] 충북 괴산군노인복지관은 지난 24일 감동과 함께하는 괴산군 어르신 돌봄 특화사업 ‘평생돌봄 똑똑똑’을 함께 이끌어 갈 ‘똑똑 마을돌봄 봉사단’의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송인헌 괴산군수, 각 읍면 소통창구 담당자와 돌봄매니저, 마을돌봄 봉사단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사단 선서와 기본 소양교육 등이 진행됐다.

괴산형 어르신 돌봄 특화사업 ‘평생 돌봄 똑똑똑’은 관내 287개 마을에 돌봄 매니저와 봉사자를 배치해 안전주거 집 수리서비스 퇴원환자 집중 생활안정서비스 대형 침구류 세탁서비스 저작기능 약화 노인 영양지원 정서지원서비스 등 대상자별 맞춤형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돌봄이 필요한 노인 누구나 살던 곳에서 지역사회와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마을돌봄 봉사자가 될 것”이라며 “고독사가 증가하고 있는 각박한 현실에서 어르신 돌봄에 앞장서 주시는 봉사자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 돌봄 매니저는 “도움이 필요한 내 주변의 이웃을 잠깐만 돌아본다면 삶의 질이 높아지고 아름다운 내 동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관의 담당 사회복지사는 “이번 ‘똑똑 돌봄 봉사단 발대식’은 마을단위 자원봉사자들의 자긍심과 책임감을 고취하고자 마련됐다”며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돌봄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돌봄 매니저, 봉사자분들과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똑똑~ 마을돌봄 봉사단’은 현재 126명의 봉사자가 활동 중이며 괴산군 마을별로 최소 1명 이상이 배치되도록 수시로 봉사자 접수를 받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