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제천시는 지난 19일 김창규 제천시장 주재로 제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 위원, 시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제천시 마을공동체 육성사업 현황·활동 평가와 정책 수요조사 및 의견수렴을 통해 제천시 맞춤형 마을공동체 만들기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용역의 주요내용은 마을공동체 개념 및 주요 정책사례 조사, 제천시 마을공동체 정책 분석 및 정책 수요조사, 제천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비전·목표·전략,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세부 사업 발굴 및 정책제언 등이다.
최종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역동적이고 지속가능한 제천형 마을공동체 형성’이라는 비전 아래 탄탄한 공동체 사업체계 구축, 든든한 공모 사업 확대 및 개편, 촘촘한 공동체 역량강화 및 네트워킹 확대 등 3대 목표를 설정, 주요 정책과제로 중간지원조직 설치,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 지원 확대, 마을활동가 역량 강화 지원 포함 13개 정책과제가 제시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으로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위한 종합 로드맵이 제시되어 본 용역 결과를 참고 후 과제 우선순위를 따져 향후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이번 용역으로 제천시 특성에 맞춘 맞춤형 공동체 사업모델과 지원체계 구축 등 종합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해 주민 스스로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창의적인 지원책을 적극 발굴·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