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보건소, 노인우울감개선을 위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프로그램 운영

강승일

2023-08-18 09:22:59




옥천군보건소, 노인우울감개선을 위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프로그램 운영



[세종타임즈] 옥천군보건소는 경로당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우울로 인한 극단적 선택을 예방하기 위해 ‘우울감 개선 집단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월 18일 옥천읍 양수2리 경로당과 8월 22일 청성면 망월 경로당에서 시작되는 우울감 개선프로그램은 주 1~2회 6회에 걸쳐 운영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노인 우울과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과 함께 스칸디아모스 액자만들기, 우드타일 냄비받침 만들기, 머그컵과 건강차 만들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 참석자 중 우울 고위험군에게는 개별 상담도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참여자 전원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우울척도 검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옥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관내 경로당 67개소 660여명을 대상으로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했으며 우울척도검사도 673건 실시하는 등 노년기 정신건강 증진과 자살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수현 정신보건팀장은 “앞으로도 군민들의 자살예방을 위해 다양한 지원과 예방 교육 및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자살 사건 없는 옥천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옥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외에도 자살고위험군 발굴과 사례관리, 자살유족 지원 사업, 정신건강 위기상담 등 자살예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 지인이 있을 경우 옥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또는 24시간 운영되는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생명의 전화 ☎1588-9191 등에서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