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음성군은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참여하는 예산운영을 위한 2023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2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해 예산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재정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로 매년 사업을 공모해 다음 연도 예산에 반영하고 있으며 사업의 제안부터 심의, 예산편성, 결과 모니터링까지 모두 주민의 참여로 이뤄진다.
사업 규모는 총 15억원으로 군민 생활과 관련된 공공성 있는 사업을 신청하는 군민공모 사업 각 읍면 주민자치회에서 추진하는 주민자치 사업 그리고 각 읍면에서 추진하는 읍면 공모 사업으로 구분해 추진한다.
접수 기간은 다음달 18일까지로 음성군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군 누리집에 제안하거나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모든 제안사업은 소관부서 검토와 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다수 주민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을 우선해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우리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군민들이 직접 참여해 예산을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며 “군민이 원하는 실질적인 예산을 편성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주민참여 예산제도 이해와 주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오는 2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 예산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