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무인민원발급기 3개소 추가 설치…민원서비스 효율·신속 도모

강승일

2023-06-27 08:43:15




제천시, 무인민원발급기 3개소 추가 설치…민원서비스 효율·신속 도모



[세종타임즈] 제천시가 민원인 편의 강화를 위해 봉양읍, 의림지동, 신백동 각 행정복지센터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추가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

무인민원발급기는 민원인들이 각 행정기관에 별도 방문할 필요 없이 원하는 민원서류를 한 장소에서 발급할 수 있도록 구축한 전자장비다.

시는 민원인 편의를 위해 이번 신규 설치분 3대를 포함해 총 26대를 시청민원실, 보건소, 읍면동행정복지센터, 청주지방법원 제천지원, 제천세무서 등 행정기관과 제천역, 성지병원, 서울병원, 명지병원, 세명대, 대원대, 이마트, 롯데마트 등 시내 전역에서 운영하고 있다.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축소해 시민에게 신속하고 효율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신규 도입한 발급기는 최신 사양으로 장애인 편의기능이 탑재된 우수조달제품이다.

발급할 수 있는 민원서류는 주민등록 등본, 농지대장, 가족관계서류 등 총 118종이며 이용시간은 봉양읍행정복지센터는 평일 주말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의림지동·신백동 행정복지센터는 주말을 제외한 평일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한편 상세한 설치장소 및 운영시간은 제천시 누리집에서 ‘무인민원발급기’를 검색해 ‘설치장소 및 운영안내’ 메뉴를 선택하면 확인 가능하다.

다만 가족관계증명서 제적부, 부동산 등기사항증명서는 발급되지 않는 곳이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고 방문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제천시는 민원인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민원행정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