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진천마을기자단 교육 실시

강승일

2023-06-02 06:21:23




진천군, 진천마을기자단 교육 실시



[세종타임즈] 진천군은 덕산읍 구말문화센터에서 지난 5월부터 시작한 진천마을기자단 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오는 16일까지 13차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은 진천통합중간지원센터 시군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이며 마을활동가 육성 기초과정 수료하거나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관심 있는 주민 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미디어 글쓰기 행사 기사 지역 탐방기사 인터뷰 기사 등 기자로서 꼭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과정으로 구성돼 진천 주민들이 새내기 기자로서의 면모를 갖춰가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

교육은 황민호 옥천신문 대표가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감 있는 강의로 교육생들에게 살아있는 취재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교육생들은 매주 아이템을 발굴하고 직접 발로 뛰는 취재로 알게 된 새로운 소식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꾸준한 피드백을 통해 향후 발간 예정인 ‘마실오다’ 게재를 준비하고 있다.

한 교육 참가자는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소소한 일상도 다르게 보이고 신문, 뉴스, 잡지도 보는 시각이 달라져 진짜 기자가 되는 기분이 든다”며 “틀에 박힌 글이 아닌 사람 냄새 나는 기사로 우리 이웃들의 일상을 풍요롭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병업 진천통합중간지원센터 사무국장은 “주민이 직접 참여해 마을의 다양한 이야기를 취재 보도하는 진천의 소통관 역할을 기대한다”며 “향후 기자단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천통합중간지원센터는 수료자들에게는 기자증 발급과 함께 ‘마실오다’ 소식지 참여를 위한 소정의 취재비도 지급할 예정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