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 찾기 일제조사 실시

7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3만5000여명 전수조사 실시

강승일

2023-05-23 07:30:19




청주시청



[세종타임즈] 청주시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노인을 찾아 맞춤 통합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독거노인, 노인부부 가구 등을 중심으로 ‘노인통합돌봄 대상자 발굴 일제조사’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7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장기요양등급외자, 건강 악화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돌봄취약 노인을 찾아내기 위한 것으로 기존 돌봄서비스를 받고 있는 7,500여명을 제외한 35,000여명이 조사 대상이다이·통장이 1차로 생활실태를 조사하고 돌봄이 필요한 경우 읍면동에 배치된 간호직공무원과 사례관리 담당공무원이 2차 가정방문을 통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한 뒤 어르신 욕구에 맞는 통합돌봄서비스를 연계할 예정이다.

또한, 오늘 6월부터는 읍면동에 ‘통합돌봄창구’를 설치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수시로 통합돌봄을 상담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어르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병원 6곳, 노인복지서비스 제공기관인 노인복지관 5곳에는 ‘통합돌봄안내’ 창구도 설치해 언제든 돌봄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는 빈틈없는 따뜻한 노인통합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AI·ICT를 활용한 스마트돌봄사업 외에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병원동행돌봄서비스 퇴원 어르신 돌봄서비스 공공·민간 협력사업 연계 등을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돌봄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을 찾아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빈틈없이 따뜻하게 돌보겠다는 의미로 노인통합돌봄서비스 슬로건을 ‘살피go, 돌보go’로 정했다”며 “어르신들이 살고 있는 곳에서 돌봄을 받으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