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사랑 행복마을’ 조성

강승일

2023-04-20 10:57:40




괴산군청



[세종타임즈] 충북 괴산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일 칠성면 사곡마을을 ‘생명사랑 행복마을’ 1호로 지정하고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생명사랑 행복마을’은 노령화지수가 높고 보건·복지 서비스 접근성이 낮은 1개리 마을을 선정해, 지역주민의 마음건강 뿐만 아니라 신체건강을 함께 증진해 행복한 농촌마을을 만들어가는 마을 단위 자살예방사업이다.

센터는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및 마음건강지킴이 발대식 지역주민 마음건강 종합검진 및 상담 고위험군 심리지원 마음건강교육 마음건강 프로그램 삶의 질 통합 프로그램 등을 11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자살 및 정신건강 고위험군 발굴을 통한 조기개입 가능, 이웃 간 관심도 및 상호 돌봄 증가, 우울 등 정신질환 예방, 심신회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만족도와 욕구조사를 바탕으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주변 마을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은태경 센터장은 “마을 주민들이 소외되지 않고 생명의 소중함을 지키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해 시범마을 조성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관기관과 협력해 사업을 확대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괴산군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