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2023년 지방세 세무조사

강승일

2023-04-10 08:47:44




음성군청



[세종타임즈] 음성군은 투명하고 공정한 세무조사를 통한 조세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2023년 지방세 정기 세무조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달부터 실시하는 정기 세무조사는 음성군 지방세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 65개 법인에 대해, 법인의 기업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서면조사 위주로 실시할 예정이다.

지방세 정기 세무조사는 취득세 등 신고 세목의 정확한 신고납부 여부와 과세물건 누락 여부, 감면부동산의 목적사업 적정 사용 여부 등 지방세 전반에 걸친 확인을 통해 지방세 탈루·누락 사항을 원천 차단할 방침이다.

또한, 정기 법인 세무조사 외에도 상속, 지목변경, 과점주주 등 취득세 신고 누락사항, 법인세분 지방소득세 안분착오 신고 등 지방세 취약 분야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강화해 건전한 납세 분위기를 조성하고 숨은 세원을 발굴해 자주재원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은 기업친화적 세무조사 추진을 위해 세무조사 대상법인이 희망하는 시기에 세무조사를 받을 수 있는 ‘세무조사 일정 기업선택제’와 세무조사 시 궁금한 사항을 언제든지 해소할 수 있도록 ‘세무조사 상담 창구’ 운영 및 ‘2023 기업이 꼭 알아야 할 지방세 길라잡이’ 책자를 배부할 예정이다.

김재만 세정과장은 “세무조사는 탈루·은닉세원 발굴뿐만 아니라 납세자의 납세지 착오 신고 등 단순 반복되는 주요 추징 사항에 대해 납세 안내 위주의 조사를 통해 납세자 중심의 세무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90개 법인의 정기 세무조사와 과점주주, 종업원분 주민세 등 지방세 취약분야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실시해 13억 4,100만원을 추징해 안정적 재정 확보에도 기여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