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경제정책협의회 개최‘지역경제 살리기 논의’

지역상품 우선구매 협약, ‘청주 퍼스트 동참 협약’ 병행

강승일

2023-03-28 09:01:32




청주시청



[세종타임즈] 청주시가 28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2023년 1분기 청주시 경제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에는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해 청주시 실·국·본부장, 지역 내 경제 관련 기관장 등 28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지역 내 경제 관련 기관의 수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 경제 정책을 공유하며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자리로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국의 IRA법을 비롯한 기술 보호무역주의의 확산과 고물가·고금리 상황의 장기화 등 복합적인 경제 충격으로부터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청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상품 우선구매 시책의 일환으로 ‘청주 퍼스트 동참 협약식’진행했다.

‘청주 퍼스트 운동’은 지역업체가 생산한 제품을 우선 구매함으로써 지역자본의 외부 유출을 최소화하고 지역 내 소비-투자-생산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청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책사업이다.

시는 경제정책협의회 회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업체 우선구매 추진, 청주 오송 철도클러스터 유치, 푸드뱅크·마켓 기부 참여 홍보, 한우수급 안정을 위한 소비촉진 운동, 통합시청사 건립을 위한 청주병원 이전, 1사 1하천 사랑운동, 봄철 산불예방 총력 대응 등에 대해 설명했으며 유관 기관들의 깊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유관기관은 납품대금 연동제 지역 확산 및 안착 지원사업 2023년 2분기 기업경기전망조사 실시 및 경기동향 충북지역 1/4분기 생산 및 수요 활동 초격차산업지원 프로그램 봄맞이 대청소주간 운영 해외시장 판로개척 지원사업 영구임대 노후시설 개선 등 사업계획 취약계층 등유·LPG 난방비 지원사업 2023년 2월 청주시 수출 동향 중소기업 정책자금 청주오창방사광가속기 적기공급 위한 변전소 조기 건설사업 농지은행사업 1인 가구 치매·고독사 예방 서비스 청주지역 단지조성사업 현황 등 기관별 중점 추진사업에 대해 홍보하고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상호협력에 대해 공감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경제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지역자본의 외부 유출을 최소화하고 고물가·고금리에 취약한 업종과 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데 시의 모든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우리 지역의 시민 한 분 한 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기업인들 모두가 청주라는 든든한 울타리 안에서 환하게 미소지을 수 있도록 유관기관에서도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하며 협력을 거듭 부탁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