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 고객만족‘민원1회 방문 처리제’운영

강승일

2023-02-17 08:58:22




증평군청



[세종타임즈] 증평군은 책임행정과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민원1회 방문 처리제’를 실시해 민원인들의 불편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복합민원 처리 시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 관계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처리함으로써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민원1회 방문 상담창구를 군청 1층 민원소통과에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무, 건축, 환경위생, 경제 등 행정 경험이 풍부하고 지역 실정에 밝은 6급 팀장급 72명을 민원 후견인으로 지정해 민원인이 쉽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경제적 비용이 수반되는 창업사업계획 승인 외 18종 민원에 대해 정식으로 행정기관에 제출하기 전 약식서류를 제출하게 하는 사전심사 청구제도 운영함으로써 민원인의 사업수행 안정성 및 시간적·경제적 부담도 완화해주고 있다.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노약자의 불편 해소를 위해서는 담당자를 민원실로 호출해 민원을 해결하는 민원담당 공무원 호출제도 또한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군 관계자는“다수 부서가 처리해야 하는 복합민원에 대해‘민원1회 방문 처리제’를 운영함으로써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고 고객만족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항상 군민과 민원인의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