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충주시는 17일부터 시청 민원실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시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서식 작성예시를 담은 QR코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존 민원서식 작성 방법은 시청 등 민원실을 직접 방문해 서식 대에 부착된 견본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어 많은 인원이 동시에 견본을 확인하는 데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비교적 작성 내용이 많은 출생, 사망, 혼인, 이혼신고서 등은 민원인이 민원실에 방문해 서식을 구하고 자택 등에서 작성 후, 민원실에 재방문해 접수하는 번거로움도 있었다.
시는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민원서식 작성예시를 QR코드로 제작해 충주시 홈페이지와 각 민원실에 게시했다.
제작된 QR코드 민원서식 작성예시는 출생신고서 사망신고서 혼인신고서 이혼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서 주민등록등·초본 위임장 전입세대열람 신청서 인감증명발급 위임장 여권발급신청서 전입신고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서 등이다.
시는 QR코드를 통해 민원인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시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민원서류를 작성할 수 있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민원실을 방문하는 주민들의 민원행정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