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로 미래로 꿈을 확장시키는 천문우주교육

2023학년도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역점 과제

강승일

2023-01-27 09:21:13




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누리호의 발사 및 다누리호의 달 궤도 진입 성공 등으로 높아진 우주에 대한 관심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2023학년도 역점과제로 ‘우주로 미래로 꿈을 확장시키는 천문우주교육’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간과 기상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찾아가는 천문우주교육’ 제공을 위해 지난해 구입한 이동식 천체투영기, 망원경 등을 가지고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방문이 어려운 대전 외곽의 학교를 찾아가서 천체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천문연구원 등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교육을 실시해 중·고등학생들의 진로와 연계된 천문우주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찾아오는 천체관측교육’은 학교급별에 따라 교육내용을 차별화해 과학체험과 천체관측 활동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는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가족 간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1월에 높은 만족도로 마무리한 고등학교 교사 대상 지구과학실험 연수를 시작으로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천체관측 역량강화를 위해 입문·초급·중급·고급 총 4개 과정의 맞춤형 연수를 1학기 중으로 계획해 교사들의 천체관측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

가을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별축제’ 운영을 통해 천체관측실을 개방해 학생 및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도 천체와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궁금증을 해결하는 좋은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고덕희 원장은 “2023학년도 역점 과제인 천문우주교육 지원이 우주 강국으로 나아가는 미래 인재의 발걸음에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