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드림스타트, 직원업무 역량 강화 외부 슈퍼비전 진행

청주대 김현진 교수 초빙, ‘지역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이해’교육

강승일

2022-10-24 15:43:02




청주시 드림스타트, 직원업무 역량 강화 외부 슈퍼비전 진행



[세종타임즈] 청주시는 24일 청주시아동복지관 2층 프로그램실에서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현진 교수를 초빙해 드림스타트 실무자 대상 교육인 외부 슈퍼비전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외부 슈퍼비전에서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지역사회개발에서 드림스타트 실무자의 전문적인 역할과 지역사회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방법, 자원 연계 전략 및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에 있어 지역 자원 연계 평가지표 점검 등에 대해 교육과 자문, 지도를 받았다.

시는 사례관리 역량향상 및 드림스타트 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지난해부터 현장 슈퍼바이저 선임 및 배치에 따른 내부 슈퍼비전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 4회 보건의료, 교육, 심리, 복지, 법률 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외부 슈퍼바이저를 상시 의뢰 가능한 네트워크 체계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한편 ‘드림스타트 사업’은 지역 내 취약계층 만 12세 이하 아동에게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부모·가족 등 분야별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가정방문을 실시하고 내부 회의를 통해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 관계자는 “드림스타트 실무자 업무역량향상을 위해 내부, 외부 슈퍼비전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슈퍼바이저와 상호협력체계를 구성해 아동 통합서비스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