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함께 즐기는 수학으로의 초대

대전수학문화관 기반 탐구·체험 중심 수학교육 활성화

강승일

2022-06-07 12:02:54




모두가 함께 즐기는 수학으로의 초대



[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학생들의 탐구·체험 중심 수학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미래역량 함양을 위해 대전수학문화관에서 학생 맞춤형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찾아오는 수학체험교실’, ‘가족소통 수학교실’, ‘세 가지 테마의 매스투어’가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대전수학문화관 누리집에서 사전 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자유 관람의 경우는 현장 접수로 진행된다.

찾아오는 수학체험교실은 대전수학문화관 내에 조성된 수학체험관에서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활용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가족소통 수학교실은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 중심 수학체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고 수학을 매개로 소통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가족 단위 체험 프로그램이다.

세 가지 테마의 매스투어 프로그램은 학생의 주도성을 바탕으로 미션 수행을 통해 수학적 개념학습과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는 여행같이 즐거운 수학 문제해결 프로그램이다.

세 가지 테마로는 ‘대전수학문화관 투어형 매스투어’, ‘지역 연계형 매스투어’, ‘찾아가는 매스투어’가 있다.

‘대전수학문화관 투어형 매스투어’는 대전수학문화관 문화홀에서 수학을 소재로 구성된 다양한 과제를 수학적 의사소통과 협업을 통해 해결하며 창의력과 수학적 소양을 쌓는 방탈출 프로그램이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지역 연계형 매스투어’는 한밭수목원, 화폐박물관과 대전수학문화관을 연계해 수학을 소재로 구성된 수학 미션을 해결하는 아웃도어형 방탈출 수학 미션 프로그램이다.

이때, 자체 개발한 온라인 앱과 활동지를 활용해 개인, 가족, 학급 단위로 참여해 재미있는 수학 미션을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올해 새롭게 운영하는 ‘찾아가는 매스투어’는 적극적인 수학 문화 확산을 위해 학급 또는 동아리가 신청하면 대전수학문화관 소속 선생님이 학교를 직접 방문해 운영하는 방탈출 형태의 프로그램이다.

교실 내에서 수학을 소재로 구성된 다양한 형태의 과제를 수학적 의사소통과 협업을 통해 해결하며 창의력과 수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모든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온라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해 나가고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황현태 교육국장은 “탐구·체험 중심 수학교육 활성화는 수학에 흥미를 잃고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수학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학생 맞춤형 탐구·체험 중심의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함양하고 수학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