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수 세종시 교육감 예비후보, 제5차 교육자치 분야 공약 발표회

교직원의 교육감이 아닌 시민 교육감으로, 시민사회와 함께 가는 민주적인 세종교육 만들겠다

박은철

2022-05-02 16:56:05

 

 

 

 

[세종타임즈] 최정수 세종시 교육감 예비후보는 2일 최정수 선거사무소에서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능동적 참여를 보장하는 교육자치 분야의 공약을 발표했다.

 

최정수 예비후보는 꼭 30일 남은 지방선거에 누가 세종시, 세종교육, 마을 일을 잘 할지, 정책과 인물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선택해 달라고 포문을 열었다.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행정을 위해서 지방자치가 존재한다면 세종교육에 꼭 맞는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자치가 실현되어야 하며, 소통과 참여, 자율과 책임으로 세종교육의 참 의미가 빛날 수 있도록 교육자치 공약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최정수 예비후보의 교육자치 공약의 핵심은 교육계의 구성원을 시민사회로 확대하고 각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능동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를 마련하는 데 있다. 

 

교육의 구성은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계 외에 시민과 지역사회가 함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역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교육의 주체가 되어 세종교육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교육자치를 위한 거버넌스, 세종교육시민참여단을 설립, 운영한다.

 

학교자치를 위해서는 단위학교에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하고, 학교현장 지원중심으로 조직과 업무를 조정해 교권과 공무직의 고충해소, 근로의욕을 고취하며 인사제도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개선하여 상생과 신뢰의 노사관계를 구축한다. 

 

또한, 교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 개인역량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지원하며, 적극행정으로 발생하는 감사 지적, 실수, 실패는 교육감이 전적으로 책임진다고 밝혔다.

 

학생자치 방안으로는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에 학생위원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한다. 현재 대부분의 운영위 개최 시간이 오후 2시~4시로 학생, 직장인학부모 등은 참여할 수 없는 점을 감안해 학운위 구성원 참여범위와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그리고, 단위학교 학교 자치기구와 학생대표협의회를 통한 자치활동에 활동비를 지원하고, 단위학교 국제교류 활성화를 강화한다.

 

생활권별 마을학교 운영활성화 방안으로는 입주자대표회의, 주민자치회, 이통장협의회 등과 긴밀하게 협업해 학교와 마을이 학생의 성장을 돕는 협력적 관계를 구축한다.

 

즐겁고 안전한 학교 구축을 위한 학교보안관제도는 단순 경비가 아니라 선생님처럼 학생을 보호하고 선도하는 역할로 명칭과 근무조건, 활동범위가 조금씩 다른데, 근무 여건과 학부모와 학교의 만족도가 높은 서울교육청의 학교보안관 제도를 도입한다.

 

마지막으로 최정수 예비후보는 학생, 교사, 교직원, 교육계 종사자, 시민,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행복한 세종교육을 위해서 각 구성원들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능동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민주적인 제도와 문화를 조성하는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