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2022년도 지방세 세무조사

정기조사·특별 세무조사 포함 총 190개 법인 대상

강승일

2022-04-19 07:16:12




음성군청



[세종타임즈] 음성군은 성실납세 풍토를 조성하고 공평과세 실현을 위해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법인 세무조사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세무조사 대상은 지방세 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정기조사 90개 법인과 지방세 비과세·감면 및 취약분야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 100개 법인 등 190개 법인이다.

세무조사는 법인의 기업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원칙적으로 서면조사로 진행하되 불가피한 경우 직접조사를 병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기업 친화적인 세무조사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세무조사 대상법인이 희망하는 시기에 세무조사를 받을 수 있는 ‘세무조사 일정 기업선택제’와 세무조사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언제든지 해소할 수 있도록 ‘세무조사 상담 창구’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군은 ‘2022 기업이 꼭 알아야 할 지방세 길라잡이’ 책자를 배부했다.

이 책자에는 코로나19로 직·간접 피해를 받은 법인이 세무조사 유예, 분납 또는 납부 기한 연장 등 법령상 지원 가능한 범위 등이 상세히 기술돼 있다.

또한 기업의 건의, 애로사항 청취, 조사공무원 친절도 등 ‘세무조사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해 향후 지방 세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백인한 세정과장은 “코로나19 피해 법인에 대해서는 지원 가능한 범위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세무조사를 통해 탈루·은닉 세원을 발굴해 조세 형평성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