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과 함께 학생 자치의 꽃을 피워요

대전시교육청, 학생 자치활동 역량강화 담당교사 비대면 연수 실시

강승일

2022-04-15 09:07:15




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민주주의 학습 공간으로써 학교의 역할 제고를 위해 초등학교 학생 자치활동 담당교사 15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간 비대면 온라인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를 통해 학생 자치를 활성화시켜, 민주적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민주주의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출발점으로써 학생자치 활동의 내실화를 지원하고 있는 업무 담당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학급 및 학생 자치 운영 우수 사례 공유, 학생 자치 활동 지원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역할, 학생회 구성 시기 및 방법 개선 방안, 학생 참여예산제 운영 등으로 이루어졌다.

연수 강사는 초등학교에서 오랫동안 학생자치, 학생 토론에 관심을 갖고 많은 책을 쓰고 강의를 해오신 경기 군포 둔대초등학교 이영근 선생님을 초빙해 연수를 운영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초등학교 교사 대상 역량 강화 연수 이후에도 중·고등학교 담당 교사 연수, 각 학교 학생회장 연수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금년 처음 시작되는 대전광역시교육청 학생의회를 통해 각급 학교에서의 자치활동이 대전광역시교육청의 교육 정책 및 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는 기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권기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 자치 활동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주체로서 학생들이 학교라는 민주적인 공동체에서 민주주의를 직접 경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학생 자치활동을 위한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